한국리터러시학회 회원 여러분, 

임인년, 새해를 기쁘게 맞이하며 

회원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22년도 올해 한국리터러시학회 회장으로 중책을 맡게 된 신현규(중앙대)입니다. 한국리터러시학회는 12년의 살뜰한 역사를 지켜 온 중견 학회입니다. 2010년 창립 발기인에 참여하고, 올해에는 더 큰 책임을 맡게 되어 고민스러운 한편, 설레는 마음을 감출 수 없습니다.


 훌륭하신 전임 회장님들의 성과를 잘 지켜가며 학회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 시작을 열며, 앞으로 학회 운영에 관한 몇 가지 계획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학회는 연 6회 학술지를 발간하고 있기에, 안정적인 기획특집 논문을 게재하기 위해 학술대회를 4회(3월, 6월, 9월, 12월 첫째주 토요일)로 정례화하고자 합니다. 또한 여러 HK사업단, BK사업단과 함께 공동학술대회 개최를 활성화하여 학회의 외연을 확대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학회의 연구 활성화를 위해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발간지원사업 및 학술대회 지원사업 선정에 각별히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아울러 외부 지원사업 유치로 학회의 재정 확충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라 깊게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학술지의 ‘긴급 심사’ 제도를 도입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올해 학회의 리터러시 총서 발간에 관한 내용입니다. 회원들의 재능과 노력을 모아 3권을 출판하는 것을 목표로 두었습니다. 우리 학회의 학술지 <리터러시연구>는 통권 44집을 발간하여 지금까지 450여편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기획 주제에 맞는 논문과 저자를 선정하고, 해당 저자들과의 심도 있는 좌담회를 거쳐 생기 있고 유용한 책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회원 여러분의 의견에 늘 귀 기울이며, 여러분의 목소리를 응원 삼아, 임기 동안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 1. 1
 신 현 규 올림